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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 성씨 항렬 족보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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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 성씨 가문에서는 성석린, 성삼문, 성현, 성혼 등 역사적으로 뛰어난 인재들이 배출되었습니다. 역사 기록을 살펴보면, 고조선과 한나라의 전쟁에서 끝까지 나라를 지키다가 암살당한 성이 장군, 백제의 충신 성충, 신라의 성저 등이 등장합니다. 성씨의 기원에 대해서는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토착 성씨설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유래설
문헌에 따르면, 성씨는 중국 주나라 시대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주나라 문왕의 다섯째 아들인 희숙무가 백작의 지위로 성나라를 세웠으나, 성나라는 후에 초나라에 의해 멸망하였고, 이후 ‘성’이라는 성씨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씨의 본래 성은 주나라 왕족의 성이었던 희씨였습니다.
또한, 성씨의 관향은 중국 하북성 상곡이며, 당나라 때 상곡 출신의 학자 성경이가 우리나라로 건너와 정착하면서 성씨가 퍼졌다고 합니다. 백제 시대에는 좌평 성충, 신라 시대에는 대관 성저 등이 등장하는데, 백제 의자왕 때 성충과 현재의 창녕 성씨와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창녕 성씨의 시조로 알려진 성인보는 신라 대관 성저의 후손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창녕 성씨는 토착 성씨이다
창녕 성씨 대종회의 기록에 따르면, 창녕 성씨의 시조는 고려 시대 호장이자 중윤을 지낸 성인보입니다. 「성씨약사」에는 성인보가 고려 문종 때 성씨를 처음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기존의 문헌에서도 그의 윗대 계보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채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한편, 태조 왕건이 개국 초기부터 측근 세력을 형성하기 위해 공을 세운 인물들에게 성씨를 하사했으나, 성씨의 경우 성을 하사받았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려 이전부터 성씨를 사용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고려 초기에 백성을 통솔하던 관직인 호장을 시조로 하는 성씨들이 존재하는데, 창녕 성씨를 비롯하여 광주 이씨, 한산 이씨 등 17개 성씨가 이에 해당합니다.
뿌리공원 조형물에 새겨진 창녕 성씨의 유래
시조 성인보가 고려 시대 조정사로 송나라에 다녀오던 중 병환으로 세상을 떠나자, 그의 아들 성송국이 슬퍼하며 아버지의 시신을 지고 고향 창녕으로 돌아왔습니다. 그가 현풍현에 이르렀을 때 눈이 많이 내려 길을 멈추고 한 채 마루에 시신을 모셨습니다. 다음 날 아침, 눈 위에 범의 발자국이 찍혀 있었고, 이를 따라가 보니 지금의 묘소 자리까지 이어져 있었습니다. 범의 발자국이 끝난 자리에는 눈이 녹아 있었고, 이를 길지로 여겨 시조의 장례를 모셨다고 전해집니다.
창녕 성씨의 기원에 대한 결론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면, 고려 초기에는 성씨 사용이 보편적이지 않았고, 고려 문종 9년(1055년)에 ‘성씨가 없으면 과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는 제도가 도입되면서 성씨를 갖게 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후 고려 사족들의 모화사상과 유학자들의 시조 미화 과정에서 중국 유래설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창녕 성씨의 기원에 대해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보다는, 토착 성씨로 보는 것이 보다 타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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